다이어트와 건강식품으로 으뜸인 토마토는 7월에서 9월 사이에 제철입니다.
과일과 채소의 두 가지 특성을 두루 갖추고 있지만 현재는 채소로 분류가 되어 있습니다.
열량이 낮고 수분과 식이섬유가 많아 포만감을 주기 때문에 식사 전에 토마토를 한 개 먹으면 식사량을 줄일 수 있으며 소화도 돕고 신진대사를 촉진하는 등 다이어트 식품으로 아주 좋습니다.
비타민과 무기질 공급원으로 아주 우수한 식품인 토마토는 라이코펜, 베타카로틴 등 항산화 물질을 함유하고 있을 뿐 아니라 구연산, 사과산, 호박산, 아미노산, 루틴, 단백질, 당질, 회분, 칼슘, 철, 인, 비타민A, B1, B2, C 등도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동맥경화와 간경화에 좋으며, 뇌졸중, 심근경색 예방, 혈당 저하 등의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활성산소를 억제해 암과 노화를 막아주고 혈관을 튼튼하게 하고 혈압을 내리는 역할을 하므로 고혈압 환자에게도 좋은 음식입니다. 그뿐만 아니라 숙취 해소에 좋고 기미나 잡티 등의 피부미용에도 효과적입니다.
하루에 토마토 한 개를 섭취하면 비타민C 하루 섭취 권장량의 절반가량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토마토의 품종으로는 방울토마토, 찰토마토, 흑토마토, 대저토마토 등이 있으며, 현재 토마토의 종류는 전 세계적으로 5천 가지가 넘습니다. 끊임없이 교배를 통해 풍부한 영양을 가진 새로운 종자들을 만들어내고 있기 때문에 토마토의 종류는 앞으로도 계속 늘어날 것입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약 20여 종을 재배하고 있으며, 서광토마토, 영광토마토, 광수토마토, 강육토마토, 광명토마토, 풍영토마토, 선명토마토, 알찬토마토, 세계토마토 등이 있습니다.
생식용 토마토는 크기에 따라 한 알 무게가 20g 전후인 방울토마토와 150g 이상인 일반 토마토로 나눌 수 있는데 방울토마토는 먹기도 편할 뿐만 아니라 일반 토마토보다 당도도 높고 영양가도 더 높습니다.
찰토마토는 속이 꽉 찬 토마토라 하여 열매를 절단했을 때 거의 과즙이 흘러내리지 않습니다.
흑토마토는 일반 토마토에 비해 베타카로틴, 라이코펜, 비타민C, 섬유질이 더 풍부합니다.
대저토마토는 과육이 작고 단단하고 씹는 맛이 좋으며 당도도 높은데 겨울철에 생산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토마토는 따뜻한 기후를 좋아하는 열매채소로 햇빛이 잘 들고 배수가 잘되는 곳이면 재배가 가능합니다. 토질은 배수가 좋고 보수력이 있으며 깊은 땅이 적합합니다.
토마토는 파란 것보다 빨간 것이 건강에 더 유익하기 때문에 토마토를 고를 때는 과실이 크고 단단하며 붉은빛이 균일하게 선명한 것이 좋으며 꼭지는 단단하고 시들지 않고 초록색을 띤 것이 좋습니다.
조리를 위해 토마토 껍질을 벗길 때는 끓는 물에 잠시 담갔다가 건져서 찬물에서 벗기면 됩니다.
토마토는 햇볕이 들지 않는 서늘하고 통풍이 잘되는 곳에서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토마토는 주로 생식하지만, 주스나 케첩으로 만들어 먹기도 합니다.
토마토와 궁합이 좋은 음식으로는 우유, 올리브유가 있으며, 이는 함께 섭취 시 토마토에 함유된 영양소의 체내 흡수율을 높여 주기 때문입니다. 토마토의 라이코펜 성분은 그냥 먹는 것보다 열을 가해 조리해서 드시면 우리 몸에 잘 흡수가 잘되고, 지용성 비타민은 기름에 가열하면 더 좋습니다.
토마토와 설탕을 같이 섭취하게 되면 체내에서 설탕을 신진대사 하기 위해 토마토의 비타민B가 손실되기 때문에 설탕과 함께 드시는 것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토마토를 이용한 요리 몇 가지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토마토 샐러드 요리 재료인 방울토마토, 양상추, 치즈, 양파, 마요네즈, 간장, 레몬즙을 준비합니다.
1. 양상추와 토마토는 깨끗이 씻어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줍니다.
2. 양파는 얇게 채를 썰어 줍니다.
3. 마요네즈, 간장, 레몬즙을 섞어 드레싱소스를 만들어 줍니다.
4. 준비해둔 재료에 치즈를 담고 드레싱소스를 뿌려주면 완성됩니다. 이때 기호에 따라 각종 야채나 견과류, 닭가슴살, 두부 등을 첨가하셔도 좋습니다.
토마토 그라탱 요리 재료인 방울토마토, 밥, 피자치즈, 계란, 스파게티 소스, 소금을 준비합니다.
1. 방울토마토는 4 등분해주고 계란은 잘 풀어줍니다.
2. 밥과 방울토마토, 계란, 스파게티 소스를 잘 섞어줍니다. 이때 소금으로 간을 해줍니다.
3. 오븐용기에 담아 피자치즈를 골고루 뿌려줍니다.
4. 약 180℃로 미리 예열해둔 오븐에 10분 정도 구워주면 완성됩니다.
토마토 수프 요리 재료인 토마토, 붉은 파프리카, 오이, 마늘, 식빵, 핫소스, 레몬즙, 꿀, 소금, 올리브유, 얼음을 준비합니다.
1. 토마토는 꼭지를 제거하고 십자로 칼집을 낸 뒤 끓는 물에 데쳐줍니다. 찬물에 헹궈 껍질을 벗기고 4등분으로 잘라줍니다.
2. 씨를 제거한 파프리카는 큼직하게 썰어주고, 오이는 껍질을 제거하고 큼직하게 썰어줍니다.
3. 식빵은 작게 조각내어 팬에 기름을 두르지 않고 노릇하게 구워줍니다.
4. 토마토, 파프리카, 오이, 마늘, 핫소스(생략 가능), 레몬즙, 소금, 꿀, 올리브유를 넣고 믹서기에 갈아준 후 얼음을 넣고 한 번 더 갈아줍니다.
5. 그릇에 담고 구운 식빵을 얹어주면 완성됩니다.
토마토 볶음밥 요리 재료인 토마토, 밥, 계란, 쪽파, 소금, 후춧가루를 준비합니다.
1. 토마토는 꼭지를 제거하고 십자로 칼집을 낸 뒤 끓는 물에 데쳐줍니다. 찬물에 헹궈 껍질을 벗기고 씨를 제거한 뒤 작게 썰어줍니다.
2. 쪽파는 작게 썰어주고 계란은 잘 풀어준 후 소금으로 간을 해줍니다.
3.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계란물을 넣어 저어가며 부드럽게 익혀 준 후 고슬고슬하게 지은 밥을 넣어 함께 넣어줍니다.
4. 다른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토마토를 넣어 볶다가 계란과 밥을 넣고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을 해주면 완성됩니다. 기호에 따라 치즈 가루를 뿌려줘도 좋습니다.
다이어트와 건강을 위해 토마토를 꼭 챙겨 드시기 바랍니다.
'건강한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여름에 섭취해야 할 과일 포도, 블루베리 (0) | 2022.07.04 |
---|---|
한여름에 먹는 복숭아, 자두 (0) | 2022.07.04 |
다이어트에 좋은 여름 음식 옥수수 (0) | 2022.06.28 |
장미과 과일 산딸기, 복분자, 라즈베리 (0) | 2022.06.23 |
봄과 여름 제철 음식 소라, 다슬기 (0) | 2022.06.2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