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동 발달 심리학

영아기 학습

by 듸굴이 2022. 9. 3.
반응형

  영아기에는 다양한 종류의 학습이 존재합니다. 
  학습의 가장 간단한 형태는 이전에 경험한 어떤 것을 인지하는 것입니다. 다른 모든 사람들처럼 아기들은 이전에 경험한 자극에는 상대적으로 덜 반응하고 새로운 자극에 더 반응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처럼 영아들은 반복된 자극에 습관화되고 사건 속에서 되풀이되는 규칙성에 대해 기대를 형성합니다. 영아가 습관화하는 속도는 정보처리의 일반적인 효율성을 나타내는 것으로 보기의 지속시간과 새로움의 선호 정도를 포함하여 주의와 관계되는 측정치들 역시 처리의 속도와 효율성을 나타냅니다. 영아기 습관화 시간에서의 개인차를 예언하는 구체적인 요인들은 아직까지 알려진 바가 없지만 이 차이들이 일반적인 인지능력의 측면들과 관계되는 것처럼 보입니다. 예를 들어 이중언어 가정에서 자란 영아들은 단일 언어 가정에서 자란 영아들에 비해 더 빠른 습관화를 보이는 이러한 결과는 이중언어의 일반적인 인지적 이득을 시사합니다. 더 일반적으로는 영아기 습관화의 측정치와 이후 일반적인 언어능력 사이에 상당히 놀랄 만한 정도의 연속성이 발견됩니다. 상대적으로 빠르게 습관화되고 시각 자극을 상대적으로 짧게 쳐다보는 영아들과 또는 새로움에 대한 더 큰 선호를 보이는 영아들은 무려 18년 후에 검사를 했을 때 IQ가 더 높은 경향이 있습니다. 
  적극적인 탐색을 통해 영아들은 지각 학습에 참여하는데 생의 첫 순간부터 영아들은 주변 환경에서 질서와 규칙을 적극적으로 탐색하며 그들이 지각하는 사물과 사건에 단순히 주의를 집중하는 것만으로도 많은 것을 학습합니다. 지각 학습의 주요 과정은 분화, 즉 끊임없이 변화하는 환경 속에서 변하지 않는 것의 관계를 추출하는 것이며 자각 학습에서 특별히 중요한 부분은 사물과 상황이 제공하거나 가능하게 하는 행동의 가능성인 행동 유도성을 영아가 발견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큰 사물이 아니라 작은 사물을 잡을 수 있는 가능성을 제공하고 액체는 붓거나 쏟아질 가능성을 제공하고 어떤 크기의 의자는 앉을 가능성을 제공한다는 등을 영아들은 발견합니다. 영아들은 자기 자신의 신체와 자신의 능력, 주변 사물 간의 관계를 이해하여 행동 유도성을 발견합니다. 지각 학습은 지각적 협소화 과정의 기초가 되고 지각 학습을 통해 영아들은 모국어의 말소리, 얼굴, 음악 패턴과 같이 자신의 환경에서 중요한 자극과 관련되는 차원들에 집중하고 무관한 차원들에 더 이상 이끌리지 않도록 주의를 연마합니다. 지각적 협소화 과정은 근본적으로 전문성의 발달이며 영아들은 자신들의 세계에서 가장 중요한 자극들만을 처리하는 데 능숙해집니다. 
  영아들은 또한 자연적인 자극과 중성 자극 간의 연합을 형성하는 고전적 조건 형성뿐 아니라 자기 자신의 행동과 어떤 결과 사이의 수반성에 대한 학습을 포함하는 도구적 조건 형성을 통해 학습합니다. 
  고전적 조건 형성은 영아들의 일상에서 그들에게 관련 있는 환경적인 사상들 간의 관계를 학습하는 데 역할을 합니다. 영아의 입에 젖가슴이나 우유병이 닿으면 빨기 반사가 유발되고 빨기는 우유나 모유가 입에 흘러 들어가게 하고 영아는 매우 맛있는 맛의 유쾌한 감각과 허기를 덜어주는 영양의 만족을 경험합니다. 이때 우유병이나 젖가슴만 봐도 영아가 빨기 동작을 시작하면 학습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고전적 조건 형성의 용어로 보면 영아의 입 속에 들어간 젖꼭지는 반사적이며 학습되지 않은 반응인 무조건 반응을 쉽게 유발하는 무조건 자극입니다. 처음에는 중성적이었던 자극, 즉 조건 자극인 우유병이나 젖가슴이 반복적으로 무조건 자극보다 먼저 발생할 때 학습 또는 조건화가 발생하며 점차 원래는 반사적이었던 반응이 학습된 행동, 또는 조건반응이 되고 조건 자극에 노출되면 유발됩니다. 많은 정서적 반응들이 처음에는 고전적 조건 형성을 통해 학습되고 있습니다. 
  영아들에게 중요한 형태의 학습은 자기 행동의 결과를 학습하는 것인데 도구적 조건 형성이라고 부르는 이러한 종류의 학습은 자신의 행동과 그 결과 간의 관계를 배우는 것을 포함합니다. 영아의 도구적 조건 형성에 대한 대부분의 연구들은 확실하게 행동 뒤에 뒤따르며 그 행동이 반복될 가능성을 증가시키는 보상인 정적 강화를 사용하고 영아의 행동과 보상 사이의 수반성 관계가 특징입니다. 
  생후 6개월 이후부터 타인의 행동을 보고 모방하는 관찰학습이 점차 중요한 정보의 근원이 됩니다. 모델의 의도에 대한 영아의 평가는 무엇을 모방할지에 영향을 줍니다. 일반적으로 영아들은 모방을 통해 학습하는 데 유연한데 그들은 모델이 목표를 달성하는 데 필요한 특정 행동을 모방하거나 모델이 성취했던 것과 동일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다른 행동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모방은 사회적 학습의 주요 요소입니다. 어린 아동들은 모방을 이용해서 사물과 관계된 지식인 도구적 기술과 특정 사회집단의 의식과 다른 행동들과 같은 사회적 관습을 습득합니다. 
  합리적 학습이란 미래에 발생할 일을 예측하는데 과거의 경험을 사용하는 능력을 말하는데 영아들 역시 합리적 학습을 합니다. 그들은 환경 속에서 통계적 패턴을 추적할 수 있으며 이전 경험을 이용하여 미래에 대한 기대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세상에 작용함으로써 영아들은 무엇을 학습할지 스스로 선택할 수 있는 기회를 갖습니다. 연구자들은 영아가 가리키기 과제에서 직접 선택했던 사물에 대해 더 많이 학습한다는 것을 발견했고 이 자료들은 영아가 학습할 것을 선택했을 때 더 많이 배운다는 견해를 지지합니다. 유사하게, 걸음마기 아이들이 학습 과제를 컴퓨터로 학습할 경우 스크린을 소극적으로 관찰할 때보다 터치스크린을 적극적으로 만져야 할 때 사물의 위치에 대해 더 많이 학습했습니다. 이러한 연구들은 적극적 개입이 학습을 촉진한다는 것을 시사합니다.

반응형

'아동 발달 심리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언어 발달  (0) 2022.09.05
영아기 인지 발달  (0) 2022.09.04
영아기 운동 발달  (0) 2022.09.02
영아기 지각 발달  (0) 2022.09.02
신생아 발달  (0) 2022.09.01

댓글